CD 금리 뜻 조회 양도성예금증서 

경제 뉴스에서 종종 등장하는 용어인 양도성예금증서와 관련 있는 CD 금리 뜻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CD 뜻

CD 금리 뜻을 알아보기 전에 CD(Certificate of Deposit)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CD는 양도성예금증서를 의미하며 시장에서 양도가 가능한 정기예금 증서를 뜻합니다. CD는 다른 예금과 달리 예금 소유자의 이름이 없으며 만기 전에 금융 시장에서 자유롭게 매매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CD는 중도에 해지가 불가한 특징이 있고 예금자보호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만기는 30일 이상이며, 가장 흔한 이자율은 91일(3개월) 또는 181일(6개월)입니다.

특징 정리

  • 은행이 발행 
  • 매매가 가능한 예금
  • 소유자 이름 없음
  • 중도 해지 불가
  • 예금자보호법 비적용

CD 금리 뜻

CD 금리 뜻은 양도성예금증서에 대한 금리(이자율)을 의미합니다. 다시 정리하면, CD 금리 뜻은 CD를 발행되어 금융 시장에서 거래될 때 적용되는 금리로 CD의 거래 가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CD 금리는 다른 대출 상품이나 파생 상품의 기준이 되는 금리로 활용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CD 금리  뜻
CD 금리  뜻

CD 금리 목적 

CD 금리 뜻을 자세히 이해하기 위해 CD 금리의 목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은행은 보통 자금 조달을 위해서 CD를 발행합니다. 그리고 투자자는 보통 투자 목적으로 CD를 구매합니다. 

한국수출입은행을 제외한 모든 은행(시중 상업 은행, 지방 은행, 외국 은행 지점 등)은 한국은행에 예금 준비금을 예치해야 하므로 CD를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CD 금리 중요성

CD 금리는 대출 금리나 다른 금융상품의 금리를 정하는 기준으로 많이 활용되어 중요합니다. CD 금리 역시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라 시장에서 결정되는 데, 수요가 많으면 CD 금리는 하락하고 공급이 많으면 상대적으로 CD 금리는 상승합니다. 대출 금리의 기준으로 CD 금리를 활용할 때에는 시장에서 거래된 여러 CD 금리의 평균으로 결정합니다. 

과거에는 CD 금리를 기준 금리로 사용했지만 요즘은 코픽스를 기준으로 하는 상품이 많아졌습니다. IMF 이후로 CD 발행이 줄어들고 담합 논란도 생기면서 코픽스를 많이 사용합니다. 

CD 금리 장단점 

CD 금리 뜻에 이어 장단점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장점 

CD 금리는 은행에서 자금 조달 목적으로 발행하기 때문에 만기가 짧고 일반 정기 예금보다 금리가 높은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만기 기간이 짧은 만큼 변동성을 겪을 리스크가 줄어드는 것이 장점입니다. 

단점 

CD 금리는 세전 수익률이기 때문에 실제 수령을 받을 때에는 주민세와 신고세를 제외해야 하기 때문에 예상했던 수익보다 적을 수 있습니다. CD 금리의 또 다른 단점은 시장 금리에 영향을 많이 받는 특징으로 인해 인플레이션에 취약한 편입니다. 물가가 급격히 올라서 금리보다 높아지면 수익률이 떨어져서 오히려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CD 금리 조회 방법  

마지막으로 CD 금리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D 금리는 “금융투자협회 채권정보센터”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하루에 두 번 공시되는 CD 금리가 바로 업데이트되어 사이트 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조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금융투자협회 채권정보센터 메인 화면에서 CD 수익률 메뉴를 클릭하면 바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일자별, 기간별 CD 금리를 비롯하여 CD 거래 현황과 CD 발행 내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출 및 파생 상품 금리에 영향을 주는 지표인 CD 금리 뜻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코픽스를 기준 금리로 사용하는 상품이 많아졌지만 CD 금리를 이해하고 있는 것이 경제 흐름을 보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관련글 보기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