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 주식 거래 시간 외에 거래하는 시간 외 단일가 매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시간 외 단일가 매매와 종가 매매와의 차이에 대해서도 읽어보세요.
시간 외 거래
국내 주식 시장의 정규 거래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반까지입니다. 정규장 시간 외에도 시간 외 거래를 통해서 주식을 매매할 수 있습니다.
시간 외 거래가 필요한 이유
정규 시장이 닫힌 후에도 시장 상황은 변할 수 있습니다. 시간 외 거래를 이용하면 정규 거래 시간이 아닌 시간에 발생한 이슈에 더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장이 닫힌 후 큰 호재가 발표되어 다음 날 주가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될 때, 또는 시장이 닫힌 후 주요 악재가 발표되어 다음 날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될 때 시간 외 거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시간 외 거래 종류
시간 외 거래는 크게 시간 외 단일가 매매와 시간 외 종가 매매가 있습니다.
시간 외 종가 매매
시간 외 종가 매매는 말 그대로 정규 시장 시간이 아닌 시간에 가장 최근에 거래된 가격(종가)으로 거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 정규장에서는 높은 가격을 제시하면 더 빨리 살 수 있고, 더 낮은 가격을 제시하면 빨리 매도가 가능한 것과 다르게 종가로 거래됩니다. 이 거래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하루에 두 번 거래가 가능합니다.
- 장 시작 전: 오전 8시 30분~8시 40분 (전일 종가로 거래)
- 장 종료 후: 오후 3시 30분~4시 (당일 종가로 거래)
- 거래 주문은 오후 3시 30분부터 접수되며, 접수된 주문은 3시 40부터 체결됩니다.
시간 외 단일가 매매
시간 외 단일가 매매는 정규 시장과는 다른 ‘특별한 시장’에서 거래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거래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평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열립니다.
- 원하는 가격으로 주문할 수 있습니다. (단, 종가의 ±10% 이내)
- 들어온 주문을 10분마다 한 번씩 모아서 거래합니다.
- 거래 순서는 제시한 가격에 따라 결정됩니다. (싸게 팔고 비싸게 살수록 거래가 빨리 이루어집니다)
시간 외 단일가 거래는 정규 시장과 다르기 때문에 정규 시장의 주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시간 외 단일가 매매를 진행할 때 유의해야할 점은 정규 시장과 비교하여 거래량이 상당히 적고 매매가 체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잘못하면 작전 세력에 의해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초보 투자자들은 정규 시장에서 거래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 외 단일가 매매 유의사항
주식 시간 외 단일가 거래에 대해 유의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동성 부족: 정규 거래 시간에 비해 거래량이 적어 원하는 가격에 매매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가격 변동성: 낮은 거래량으로 인해 가격이 급격히 변동할 수 있습니다.
- 정보의 비대칭: 시간 외 거래에서는 정보 흐름이 제한적일 수 있어 정보 격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체결 불확실성: 주문이 즉시 체결되지 않을 수 있으며, 다음 거래일까지 기다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 스프레드 확대: 매수-매도 호가 차이가 커질 수 있어 거래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제한된 주문 유형: 일반적으로 지정가 주문만 가능하며, 다양한 주문 유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기업 공시의 영향: 시간 외 거래 중 발표된 기업 뉴스나 실적 보고서가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