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UAM 대장주 Top 4 동향   

혁신적인 교통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면서 미래 교통의 중요한 역할로 관심받는 미국 UAM 대장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주목받는 4개의 미국 UAM 대장주와 동향에 대해 읽어보세요. 

미국 UAM 산업 동향

UAM(Urban Air Mobility)은 도시 내에서 사람이나 화물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운송하는 항공 운송 시스템을 말합니다. 미국의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산업은 기술 발전, 투자 증가, 그리고 지원적인 규제 프레임워크에 힘입어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도시가 점점 더 혼잡해짐에 따라 혁신적인 교통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면서, UAM이 도시 교통의 미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1. 기술 발전

UAM 산업의 가장 중요한 동력 중 하나는 기술 발전입니다. 전기 추진, 배터리 기술, 자율 비행 시스템의 혁신은 UAM 차량을 더 현실적이고 효율적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도시 환경에서 안전하고 조용하게 운행할 수 있는 수직 이착륙(VTOL) 항공기를 개발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2. 투자 증가 및 파트너십

UAM 분야는 민간 및 공공 부문 모두에서 투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요 대기업, 벤처 캐피탈리스트, 그리고 전통적인 항공 회사들조차도 UAM 기술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UAM 스타트업과 기존 항공 우주 기업 간의 파트너십이 흔해지고 있으며, 이들은 전문 지식과 자원을 결합하여 UAM 솔루션의 개발 및 배치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3. 규제 지원 및 프레임워크

미국의 규제 기관인 연방 항공청(FAA)은 UAM을 국가 공역에 안전하게 통합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FAA의 UAM 운영 개념 및 기타 이니셔티브는 항공 교통 관리, 안전 기준, 소음 규제와 같은 UAM이 직면한 독특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미국 UAM 대장주 Top 4 

상위 TOP 대장주에 속하는 4개의 미국 UAM 대장주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미국 UAM 대장주
미국 UAM 대장주

1. 조비 항공 (Joby Aviation – JOBY)

  • 시가총액: 35.42억 달러 이상
  • 배당수익률:-

첫 번째 미국 UAM 대장주는 조비 항공 (Joby Aviation)입니다. 조비 항공은 미국의 항공기 전문 스타트업으로 전기 수직 이착륙(eVTOL) 개발에 주력하는 UAM 산업의 유망한 기업입니다. 2024년 5월,  최근 프로토타입 항공기의 시험비행을 완료하고 eVTOL 프로토타입 생산에 대한 인증을 받을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조비 항공은 2023년 4월 미국 국방부(DoD)와 1억 3100만 달러(약 1786억 원) 규모 계약을 체결했는데, 여기에는 최소 9대의 항공기가 포함됐습니다. 이 계약의 일환으로 회사는 캘리포니아 주로부터 수백만 달러의 초기 자금과 보조금을 받았습니다. 

조비 항공의 eVTOL 항공 택시는 조종사를 포함해 4명의 승객을 시속 200마일(약 320km/h)의 속도로 수송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지난 2월에는 조비에비에이션(Joby Aviation)은 두바이 전역에서 항공 택시 운영을 위한 6년 독점 계약을 체결하여 아랍에미리트에서 항공 택시 운영권을 획득했습니다. 조비의 전략적 파트너십과 성공적인 자금 조달은 이를 UAM 시장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하게 합니다.

2. 아처 항공 (Archer Aviation – ACHR)

  • 시가총액: 10.58억 달러
  • 배당수익률:

두 번째 미국 UAM 대장주는 아처 항공(Archer Aviation)입니다. 아처 항공은 미국의 에어택시 제조업체입니다. 최근 아처 에비에이션은 미국 연방항공청(FAA)으로부터 온디맨드 항공 택시 서비스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파트 135 항공 운송 업체 인증을 받았습니다. 이는 2022년 조비 에비에이션의 파트 135 인증에 이어 두 번째로 전기 수직 이착륙기(eVTOL)를 이용한 상용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는 초석을 다지게 했습니다. 

아처 에비에이션은 과거 전문 항공기 수리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는 파트 145 인증을 받았으며, 미드나잇 항공기의 형식 인증에 따라서 중요한 FAA 승인을 모두 갖추게 되었습니다. 아처는 올해 1분기 미드나잇의 비행 테스트 목표를 초과 달성하며 2024년 수익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3. 암바렐라 (Ambarella, Inc. – AMBA)

  • 시가총액: 22.27억 달러 
  • 배당수익률:

세 번째 미국 UAM 대장주는 암바렐라 (Ambarella, Inc)입니다. 암바렐라는 이미지 처리와 비디오 압축 분야에서 반도체 솔루션으로 잘 알려진 회사입니다. 암바렐라는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차량을 직접 제조하지 않지만, 그들의 첨단 기술은 UAM 생태계 내 다양한 구성 요소와 시스템을 가능하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기 수직 이착륙기(eVTOL) 항공기의 네비게이션, 장애물 감지 및 충돌 회피를 위해 고급 센서 및 이미지 기술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암바렐라의 고성능 이미지 처리 및 컴퓨터 비전 전문 기술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암바렐라의 AI 기반 프로세서는 정교한 자율 비행 알고리즘의 개발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암바렐라는 UAM 생태계에 기여하는 다양한 회사 및 산업과 협력합니다. 드론 제조업체, 자동차 기술 회사, AI 개발자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암바렐라는 자사의 첨단 이미지, AI 및 처리 기술을 더 넓은 UAM 인프라에 통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보잉 (Boeing – BA)

  • 시가총액: 1109.29억 달러 
  • 배당수익률:

마지막 미국 UAM 대장주는 보잉(Boeing)입니다. 세계적인 항공 우주 회사인 보잉은 광범위한 항공 경험과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산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보잉의 참여는 전기 수직 이착륙기(eVTOL) 항공기 개발, 주요 업체들과의 파트너십, 그리고 도시 항공 교통의 미래를 지원하는 혁신적인 기술 투자 등 다양한 측면에 걸쳐 있습니다.

보잉의 UAM 산업에 대한 가장 중요한 기여 중 하나는 키티 호크 코퍼레이션과의 합작 투자인 Wisk Aero와의 파트너십입니다. Wisk는 자율 eVTOL 항공기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Boeing NeXt라는 부서를 만들어서 자율 비행, 첨단 항공 교통 관리, 차세대 추진 시스템을 통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보잉은 UAM의 미래에 필수적인 자율 비행 기술 개발의 최전선에 있습니다. 회사는 eVTOL 항공기를 위한 안전한 네비게이션, 장애물 감지 및 충돌 회피를 가능하게 하는 정교한 AI 알고리즘과 자율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관련 글 보기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