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용어 PER PBR 뜻과 함께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고 PER PBR을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PER PBR
주식 투자를 하려고 보면 이 회사의 주식이 현재 비싼 가격인지, 싼 가격인지 판단이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주식의 가격이 회사의 실제 가치나 규모를 판단하기 위한 장치로 PER PBR 등의 지표가 있습니다. PER PBR은 주식의 가격이 적정한지 판단하는 지표로 투자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 PER 뜻
PER(Price to Earning Ratio)은 우리나라 말로 번역하면 주가수익비율로 회사의 주가와 주당 순이익을 비교하는 지표입니다. 현재 주가를 주당 순이익 (EPS, Earning per Share)으로 나눈 값으로 각 주식이 얼마나 이익을 창출하는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PER을 계산하는 방법은 주가를 주당 순이익 (총이익을 주식의 수로 나눈 값)으로 시가 총액에서 순이익을 나눈 값으로 볼 수 있습니다.
- PER (주가수익비율) = 주가/ 주당 순이익 (당기순이익/주식 수)
- PER (주가수익비율) = 시가총액/순이익
기업의 시가 총액이 2,000억이고 순이익이 200억이면 PER은 10배입니다. 2,000억 가치의 회사가 200억의 이익을 내면 PER은 10이 되고 또 다른 2,000억 가치의 회사가 400억의 이익을 내면 PER은 5가 됩니다.
PER 해석
PER은 주식이 얼마나 고평가 혹은 저평가되어 있는지를 판단할 때 사용됩니다. 하지만 업종이나 경제 상황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단독으로 사용하기보다는 다른 지표와 함께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낮은 PER
낮은 PER은 주가가 주당 순이익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는 것을 의미하고 주식이 저평가되었을 가능성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투자자들이 해당 회사가 위험 요소가 있다고 판단했거나 미래 성장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평가되었다고 판단한 투자자들에게는 구매 기회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낮은 PER로만 판단해서 주식을 구매하는 것보다 기업의 재무 상태, 업계 전망, 경제적 환경 등 다른 요소들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높은 PER
높은 PER은 주가가 주당 순이익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주식이 고평가되었을 가능성이 있음을 나타내기도 하고, 동시에 시장이 해당 기업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음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높은 PER 주식에 투자할 때에는 더 높은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지만 그만큼 손실의 위험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2. PBR 뜻
PBR(Price to Book Value Ratio)은 우리나라 말로 번역하면 주가자산 비율로 회사의 주가와 주당 순 자산 가치를 비교하는 지표입니다. PER은 기업의 주식 가치가 그 기업의 실제 자산 가치에 비교해서 어느 정도인지를 나타냅니다.
PBR을 계산하는 방법은 주가를 주당 순자산가치 (순자산을 주식의 수로 나눈 값)으로 시가 총액에서 순자산 (총자산에서 총 부채를 제외한 금액) 을 나눈 값으로 볼 수 있습니다.
- PBR (주가자산 비율) = 주가/ 주당 순자산가치
- PBR (주가자산 비율) = 시가총액 / 순자산
PER이 1 미만이면 주식이 순자산가치보다 낮게 평가되고 있음을 의미하고, 1 이상이면 주식이 순자산가치보다 높게 평가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PER 역시 업종별로 평균치가 다르기 때문에 다른 지표들과 함께 분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PBR 해석
PBR 역시 PER과 함께 주식이 얼마나 고평가 혹은 저평가되어 있는지를 판단할 때 사용됩니다.
낮은 PBR
PBR이 1미만이면 기업의 주가가 그 기업의 순자산가치에 비해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회사가 보유한 자산에 비해 투자자들이 그 주식을 낮게 평가한다는 의미합니다. 이는 잠재적인 투자 기회가 될 있다고 해석할 수도 있지만 기업의 기본적인 문제나 산업 내 경쟁 심화 등으로 부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음으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높은 PBR
PBR이 1 이상이면 기업의 주가가 순자산가치 대비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이 갖는 브랜드 가치, 미래 성장성, 또는 지표에 나타나지는 않는 무형 자산을 시장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높은 PBR은 주식이 과대평가될 위험이 있으며, 투자자는 높은 기대에 비해 실제 수익이 뒷받침되지 않을 경우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PER PBR 주요 차이점
PER PBR은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재무 지표입니다. 이 두 지표는 각기 다른 측면에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분석합니다.
평가의 기준
PER은 기업의 이익 생성 능력을 기반으로 한 주가의 평가를 나타내고, PER은 기업의 장부상 순자산가치를 기반으로 한 주가의 평가를 나타냅니다.
- PER – 이익
- PBR- 장부상 순자산가치
성장성과 가치의 평가
PER은 기업의 미래 성장성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PBR은 기업의 현재 가치에 더 중점을 줍니다.
- PER- 기업의 미래 이익 증가 가능성을 반영
- PBR – 기업의 현재 자산 가치 기준
적용 분야
높은 성장을 예상하는 기업의 경우 PER을 주로 참고하고, 가치 투자 전략에서는 PBR이 중요한 지표로 사용됩니다.
- PER- 성장 중심의 기업이나 산업
- PBR- 자산 및 가치 중심 (제조업, 부동산 등)
주식 용어 PER PBR 뜻과 차이점 그리고 해석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PER PBR 지표들은 주식을 투자하기 전에 기업을 분석하는 게 도움이 되지만, 지표들이 왜곡될 수 있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이 지표들과 함께 다른 지표들을 함께 보며 자기만의 투자 방법 및 철학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