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마켓 애프터마켓 장단점 미국 주식 용어 

미국 주식에는 프리마켓, 본장, 그리고 애프터마켓으로 거래 시간이 나누어집니다. 프리장으로 불리는 프리마켓, 본장, 에프터장의 의미와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리마켓, 본장, 애프터마켓

프리마켓
프리마켓

미국 주식에서 거래 시간을 구분하는 용어로 사용되는 프리마켓, 본장, 애프터마켓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프리마켓 (프리장)

프리마켓(Pre-market)은 종종 프리장이라며 불리며 정규 거래 시간 이전에 운영되는 마켓을 의미합니다. 프리마켓 운영 시간은 일반적으로 미국 동부 표준시 기준으로 오전 4시부터 오전 9시 30분까지입니다. 시차를 계산하면 우리나라 시간으로는 오후 6시부터 오후 11시 30분까지입니다. 미국 내에서도 시차가 존재하고 거래소마다 구체적인 운영 시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프리마켓 (프리장) 장점과 단점 

프리마켓에 주식을 거래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프리장 장점

  • 거래 시간대: 미국과 시차가 있는 우리나라에서 본장(정규 거래)는 오후 11시 30분에 시작되어 다음 날 새벽에 마감되기 때문에 밤을 새울 필요가 없습니다. 
  • 경제 및 기업 뉴스에 대한 신속한 대응 가능: 주요 경제 뉴스나 기업의 중요 공시가 종종 정규 거래 시간 이전에 발표됩니다. 프리마켓 거래를 통해 이러한 정보에 바로 반응하여 거래할 수 있습니다.  

프리장 단점

  • 낮은 유동성: 프리장 거래는 정규 시장 거래보다 유동성이 훨씬 낮은 편입니다. 거래량이 본장보다 적고 매수와 매도 간의 격차가 클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 높은 가격 변동성: 유동성이 낮아서 작은 거래량도 주식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리마켓에서 가격 변동성이 더 클 수 있습니다. 
  • 가격 차이: 매수와 매도 가격 차이가 확대될 수 있어, 거래 비용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 환율: 환율 변동에 대응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메인 마켓 (본장)

메인 마켓은 정규 거래 시간을 의미합니다. 미국의 주식 시작은 대부분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입니다. 시차를 계산하면 우리나라 시간으로는 보통 밤 11시 30분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입니다. 그리고 3월의 두 번째 일요일에 시작하여 11월의 첫 번째 월요일까지 서머타임이 적용되어 이 기간 동안은 한국과 미국의 시차가 평소보다 1시간 달라지게 되어 밤 10시 30분부터 다음날 오전 5시까지 본장이 운영됩니다.  

메인 마켓에 거래를 하게 되면 거래량이 가장 많고 유동성이 높습니다. 메인 마켓에서는 모든 종류의 금융 상품이 거래될 수 있으며, 가격 정보가 가장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애프터마켓 (애프터장)

애프터 마켓 (After market)은 정규 거래 시간이 끝난 후에 이루어집니다. 이 시간 동안 투자자들은 정규 거래 시간 동안 처리하지 못한 거래를 마무리하거나, 정규 거래 시간 이후에 발표된 뉴스나 데이터를 기반으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애프터 마켓에서도 유동성이 프리마켓보다는 높을 수 있지만, 여전히 정규 시간에 비해 낮습니다. 

애프터장 장점

  • 거래 시간대: 애프터장 역시 아침에 이루어지지 때문에 정규 시장에 맞춰 밤을 새울 필요가 없습니다. 
  • 경제 및 기업 뉴스에 대한 신속한 대응 가능: 주요 경제 뉴스나 기업의 중요 공시가 종종 시간이 닫힌 후 발표되는 경우, 애프터 마켓 거래는 이런 정보에 즉각 반응이 가능합니다. 
  • 다음 날 시장 준비: 애프터 마켓에서의 거래는 다음 거래일의 시장 개장 전에 포지션을 조정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애프터장 단점

애프터장의 단점은 프리장과 같습니다. 거래량이 적어 유동성이 낮으며 이로 인해 가격 변동성이 클 수 있습니다. 매수와 매도 가격 차이 역시 클 수 있습니다. 

프리장, 본장, 애프터마켓 운영 시간 

거래 구분일반서머타임 (3월-11월)
프리마켓오후 6시 – 오후 11시 30분오후 5시 – 오후 10시 30분
정규 거래오후 11시 30분 – 다음날 오전 6시오후 10시 30분 – 다음날 오전 5시
애프터마켓오전 6시 – 오전 10시오전 5시 – 오전 19시

프리마켓과 애프터 마켓 시세 확인

미국 주식을 하다보면 국내 증권사 앱에서 프리장과 애프터장 시세 확인이 실시간으로 잘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에는 다음의 사이트에서 시세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야후 파이낸스

야후 파이낸스는 앱을 통해서 혹은 웹사이트에서도 실시간 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종목 명을 넣으면 실시간 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주 확인이 필요한 종목은 리스트에 저장하면 보기가 편합니다. 구글 크롬에서 한국어 번역을 이용해서 보면 편리합니다. 

2. 인베스팅닷컴 (Investing.com)

인베이스팅닷컴 사이트도 앱과 웹 모두 지원합니다. 특히 한글 지원이 되기 때문에 조금 야후 파이낸스보다 편리합니다. 야후 파이낸스와 마찬가지로 궁금한 종목을 검색창에 넣으면 실시간으로 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 주식의 프리마켓, 본장, 그리고 애프터마켓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는데 본인의 투자 성향과 목적에 맞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조금씩 경험해 보면서 자신한테 맞는 전략을 찾아보세요. 

관련 글 보기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