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서비스, 의료 장비, 의약품 개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인 미국 헬스케어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주목받는 5개의 미국 헬스케어 관련주와 산업 특징에 대해 읽어보세요.
미국 헬스케어 관련주 특징
헬스케어 주식은 제약, 생명공학, 의료기기, 헬스케어 제공자, 헬스케어 서비스 등 헬스케어 산업의 다양한 측면에 관여하는 기업을 포괄합니다.
1. 안정성과 탄력성
헬스케어 주식은 경기 침체기에도 좋은 성과를 거두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방어적인 투자로 간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안정성은 경제 상황에 관계없이 수요가 계속되는 의료 서비스 및 제품의 본질적인 특성에 기인합니다. 사람들은 항상 의료, 약물 치료, 의료 서비스를 필요로 하며 이는 의료 회사에 꾸준한 수익원을 제공합니다.
2. 높은 투자
제약 및 생명공학 분야의 의료 기업은 새로운 치료법과 의료 기술을 발견하기 위해 연구 개발(R&D)에 막대한 투자를 합니다. 신약, 치료법, 의료 기기의 성공은 혁신에 투자하는 기업의 상당한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엄격한 규제
의료 산업은 미국 FDA와 같은 정부 기관의 엄격한 규제를 받습니다. 이러한 규정은 의료 제품 및 치료법의 안전성과 효능을 보장하지만 규정 준수 및 승인 프로세스 측면에서 기업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4. 특허
제약 회사는 제네릭 경쟁으로부터 신약을 보호하기 위해 특허에 의존합니다. 특허는 특정 기간(보통 출원일로부터 20년) 동안 약품을 판매할 수 있는 독점적 권리를 제공합니다. 특허가 만료되면 제네릭 제조업체는 더 저렴한 버전의 약품을 생산할 수 있으므로 원래 제조업체의 수익이 크게 감소합니다.
5. 인구 고령화
전 세계 인구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의료 서비스, 의약품 및 의료 기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노인 인구는 일반적으로 더 많은 의료 서비스를 필요로 하며 이는 의료 회사의 수익을 증가시킵니다.
미국 헬스케어 관련주 Top 5
상위 TOP 대장주에 속하는 5개의 미국 헬스케어 관련주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존슨앤드존슨 (Johnson & Johnson – JNJ)
- 시가총액: 약 3,639.86억 달러
- 배당 수익률: 약 3.28%
첫 번째 미국 헬스케어 관련주는 존슨앤드존슨 (Johnson & Johnson)입니다. 존슨드앤드존슨은 미국의 제약회사로 의약품, 의료 기기, 소비자 건강 제품 분야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다각적인 의료 거대 기업입니다.
존슨드앤드존슨은 미국을 3대 지수 중 하나인 다우 존슨 산업 평균 지수를 구성하는 30개 기업 중 하나의 기업이며 60년 동안 지속적으로 배당금을 성장시킨 배당킹 주식 중 하나입니다. 진통제 타이레놀과 함께 반창고 밴드에이드 상품은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존슨즈 베이비케어 제품과 아큐브 콘택트렌즈 제품도 유명합니다.
존슨드앤드존슨은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여 균형 잡힌 수익 흐름을 유지하고 R&D 역량 연구 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혁신을 주도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2. 유나이티드헬스 그룹 (UnitedHealth Group – UNH)
- 시가총액: 약 4,818.68억 달러
- 배당수익률: 약 1.44%
두 번째 미국 헬스케어 관련주는 유나이티드헬스 그룹 (UnitedHealth Group)입니다.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은
미국 최대의 건강 보험사로서 유나이티드헬스(UnitedHealthcare)와 옵텀(Optum)을 결합하여 건강 보험 서비스와 의료 제품을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합니다.
유나이티드 케어는 우리나라의 건강보험과 같은 건강 사보험 상품과 메디케어, 메디케이드 등 공보험까지 서비스를 커버합니다. 옵텀은 종합 헬스케어 업체로 의료시설을 운영하여 건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제약사와 약의 가격을 협상하는 약국 관리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은 다양한 의료 서비스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네트워크 및 고객 기반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강력한 수익과 수익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3. 화이자 (Pfizer Inc. -PFE)
- 시가총액: 약 1,618.38억달러
- 배당수익률: 약 5.88%
세 번째 미국 헬스케어 관련주는 화이자 (Pfizer)입니다. 화이자는 미국의 제약 업체로 존슨드앤드존스과 함께 매출 기준으로 미국 내 최대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백신으로 더욱 유명해진 회사입니다.
화이자는 혁신적인 약물과 백신으로 잘 알려진 선도적인 바이오제약 회사로 특히 비아그라 제품이 유명합니다. 화이자는 코로나19 백신 성공으로 매출과 재고 성과가 크게 향상되었으며, 탄탄한 약물 파이프라인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광범위한 글로벌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4. 애벗 래버러토리 (Abbott Laboratories – ABT)
- 시가총액: 약 1,791.13억 달러
- 배당수익률: 약 2.14%
다음 미국 헬스케어 관련주는 애벗 래버러토리 (Abbott Laboratories)입니다. 애벗 래버러토리는 진단, 의료 기기, 영양, 브랜드 제네릭 의약품 분야에서 강력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는 글로벌 의료 회사입니다. 특히 애벗 래버러토리는 에이즈(AIDS) 피검사로 유명한 미국 제약회사입니다.
코로나 시기에는 휴대용 코로나 진단 키트를 개발하여 큰 수익을 얻었습니다. 추가로 당뇨병 환자들이 24시간 내내 혈당 수치를 추적할 수 있는 센서 기기인 ‘프리스타일 리버 2’를 개발하여 의료 기기의 혁신을 일으켰습니다.
애벗 래버러토리는 진단 테스트에 대한 높은 수요와 의료 기기 부문의 지속적인 성장에 힘입어 강력한 재무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5. 머크 MSD (Merck & Co., Inc. – MRK)
- 시가총액: 약 3,311.90억 달러
- 배당수익률: 약 2.36%
마지막 미국 헬스케어 관련주는 머크 MSD (Merck)입니다. 머크는 미국의 제약회사로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머크라는 명칭을, 그리고 북미 외 지역에서는 MSD라는 사명을 사용합니다. 머크는 처방약, 백신, 생물학적 치료법, 동물 건강 제품으로 유명한 선도적인 글로벌 의료 회사입니다.
머크 MSD는 면역항암제 키트루다는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매출과 적응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의 DPP-4 억제제 계열의 당뇨 치료제인 자누비아와 자궁경부암 예방 백신인 가디실 등의 대표 제품이 있습니다. 머크 MSD는 혁신적인 치료법에 중점을 두고 R&D에 대한 강력한 투자를 통해 탄탄한 재무 성과를 보여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