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및 미국 주식에 투자할 때 중요한 요소인 증권사 환전 수수료 비교해 보겠습니다. 수익에 영향을 주는 증권사 환전 수수료 비교를 확인해 보세요.
해외 및 미국 주식 수수료 종류
해외 및 미국 주식을 국내에서 거래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수수료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거래 수수료
주식을 매수 또는 매도할 때 발생하는 비용은 거래 수수료입니다. 한국 증권사에서 미국 주식을 거래할 때에는 일정 비율이나 고정 금액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2. 환전 수수료
한국에서 미국 주식을 거래할 때에는 달러를 원화로 환전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은행이나 외환 회사를 통해 통화 환전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해외 거래 수수료
한국에서 미국 주식 거래를 지원하는 증권사를 통해 거래할 경우 해외 거래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는 주로 주식 거래량이나 거래 금액에 따라 다르며, 증권사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4. 기타 수수료
한국에서 미국 주식 거래 시 기타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식 거래 시 발생하는 청산 수수료나 미국 주식 매도 시 부과되는 SEC 수수료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SEC 수수료는 미국 증권 거래 위원회가 미국 주식 매도 시 징수하는 세율입니다.
미국 주식 거래 시 발생하는 비용은 증권사 위탁 거래 수수료, 매입 시 환전 수수료, 증권 거래세, 매도 시 환전 수수료 등이 발생합니다.
- 미국 주식 매입 시: 증권사 수수료 + 환전 수수료
- 미국 주식 매도 시: 증권 거래세 0.0008% + 증권사 수수료 + 환전 수수료(증권사별로 상이)
증권사 환전 수수료 비교
2024년 4월 기준, 증권사 환전 수수료 비교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대부분의 증권사들은 신규 계좌 개설을 위한 일정 기간을 설정하고 미국 주식에 대한 우대 수수료 혜택을 제공합니다.
환율 우대율
환율 우대율은 환전 수수료를 할인해주는 비율입니다. 우대 환율이 90%인 경우, 환전 수수료가 90%가 할인되므로 환전 수수료의 10%만 지불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환전 수수료가 1%이고 환율이 1,000원이라고 가정하면, 환율 우대율이 90%인 경우, 환전 수수료는 0.1%로 변경되어 구매 시 1,001원에 판매할 수 있고, 판매 시 999원에 팔 수 있습니다.
삼성증권
- 이벤트: 환율 평생 우대
- 신청 기간: 2023.3.5-2024.6.30
- 대상: 23년 8월 1일부터 24년 1월 31일까지 삼성증권에서 해외 주식 거래 없는 사람
- 혜택: 환율 평생 우대 최대 95%~
- 해당 계좌에서 혜택 적용 기간 내에 해외 주식 거래시 1년 단위로 자동 연장
키움증권
- 이벤트: 해외 주식 최대 95% 환율 우대
- 신청 기간: 2024.4.1- 2024.6.30
- 대상: 비대면 계좌 보유 고객
- 혜택: 미국 달러 95% 환율 우대
- 신청일로부터 1년 내 거래 시 기본 2년 제공
한국투자증권
- 이벤트: BanKIS 해외 주식 수수료 환율우대 이벤트
- 신청 기간: 2024.1.1- 2024.6.30
- 대상: 해외 주식 거래 최초 신청자
- 혜택: 거래 신청일로부터 12개월간 90% 환율 우대
- 혜택 기간 내 해외 주식 1주 이상 체결 시 우대 혜택은 자동 연장
삼성, 키움, 한국 투자 증권의 증권사 환전 수수료 비교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벤트는 기간에 따라 변경되니 투자를 결정할 때 혜택 좋은 곳을 신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