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 가능 에너지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성장하고 있는 미국 풍력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주목받는 4개의 미국 풍력 관련주와 전망에 대해 읽어보세요.
미국 풍력 관련주 전망
미국 풍력 에너지 부문은 재생 가능 에너지원에 대한 수요 증가, 정부 지원 정책 및 기술 발전에 힘입어 상당한 성장과 변화를 경험해 왔습니다.
1. 상승세를 보이는 시장
미국의 풍력 에너지 시장은 몇 가지 주요 추세에 힘입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첫째, 풍력 에너지 생산 비용이 감소함에 따라 전통적인 화석 연료에 비해 더 경쟁력 있고 매력적인 옵션이 되었습니다. 터빈 설계 및 에너지 저장 솔루션의 기술 발전으로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고 비용이 절감되었습니다. 미국 에너지부에 따르면 풍력 에너지 비용은 지난 10년 동안 거의 70% 감소하여 가장 저렴한 전력원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또한, 기후 변화를 둘러싼 인식과 긴급성이 높아지면서 재생 가능 에너지의 채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업과 공공 기관에서는 탄소 배출 제로를 약속하고 있으며 풍력과 같은 청정 에너지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2. 미국 정부 정책
정부 정책과 규제는 풍력 에너지 시장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미국에서는 연방 및 주 차원의 정책이 풍력 에너지 개발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생산 세액 공제(PTC)와 투자 세액 공제(ITC)는 풍력 에너지 프로젝트에 재정적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경제적 실행 가능성을 높였습니다.
바이든 행정부의 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은 풍력 에너지 부문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 정부는 2035년까지 100% 청정 전력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재생 에너지 인프라에 대한 상당한 투자를 제안했습니다.
3. 과제와 위험
긍정적인 전망에도 불구하고 풍력 에너지 부문은 몇 가지 도전과 위험에 직면해 있습니다. 풍력 에너지 발전의 간헐적 특성으로 인해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보장하기 위한 효과적인 에너지 저장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첨단 에너지 저장 기술의 개발 및 배포는 해당 부문의 지속적인 성장에 매우 중요합니다.
더욱이 풍력 에너지 프로젝트는 종종 규제 및 허가 문제에 직면해 프로젝트 일정이 지연되고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적합한 토지의 가용성과 지역 사회 및 야생동물에 대한 잠재적 영향도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미국 풍력 관련주 Top 4
상위 TOP 대장주에 속하는 4개의 미국 풍력 관련주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넥스트에라 에너지 (NextEra Energy – NEE)
- 시가총액: 1,500억 달러
- 배당수익률: 약 2.2%
첫 번째 미국 풍력 관련주는 넥스트에라 에너지(NextEra Energy)입니다. 미국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재생 에너지 회사 중 하나인 넥스트라 에너지는 세계 최대의 풍력 및 태양 에너지 생산업체이기도 합니다.
넥스트에라 에너지는 광범위한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 포트폴리오를 자랑하는 자회사인 NextEra Energy Resources(NEER)를 통해 운영합니다. NEER는 세계 최고의 풍력 및 태양광 에너지 생산업체이며 천연가스, 원자력, 석유를 동력으로 하는 발전소를 소유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각화된 에너지 포트폴리오는 넥스트에라 에너지의 안정성과 성장 가능성을 더욱 높여줍니다.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 외에도 넥스트에라 에너지는 약 2.2%의 안정적인 배당수익률로 일관된 배당금 지급을 유지합니다. 이 신뢰할 수 있는 배당 정책은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수익을 제공하고 회사의 견고한 재무 건전성을 반영합니다.
2. 제너럴 일렉트릭/ GE 버노바 (GE/GEV)
- 시가총액: 1,787.34억 달러
- 배당수익률: 약 0.68%
두 번째 미국 풍력 관련주는 제너럴 일렉트릭 (General Electric Company)입니다. 제너럴 일렉트릭은 재생 에너지 부문, 특히 풍력 에너지 분야에서 상당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다각화된 산업 거대 기업입니다. 자회사인 GE Renewable Energy를 통해 회사는 육상 및 해상 풍력 시장 모두에서 주요 업체로 자리매김했습니다.
GE Renewable Energy는 풍력 터빈 제조 및 서비스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서 80개국 이상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Haliade-X 해상 풍력 터빈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풍력 터빈 중 하나로 GE를 육상 및 해상 풍력 시장 모두에서 핵심 플레이어로 자리매김하게 만들었습니다.
2024년 4월, GE(General Electric)에서 GE 버노바가 분사되었습니다. GE 버노바는 재생 에너지, 전력 및 디지털 사업에 중점을 두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종목코드 ‘GEV’로 등록되었습니다. GE 버노바는 선도적인 풍력 터빈 제조 역량과 발전 및 디지털 솔루션 분야의 광범위한 경험을 포함하여 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GE의 강력한 시장 지위를 이어받게 됩니다.
3. 베스타스 (Vestas Wind Systems A/S – VWDRY)
- 시가총액: 1,959.80억 DKK
- 배당수익률:–
세 번째 미국 풍력 관련주는 베스타스 (Vestas Wind Systems)입니다. 베스타스는 덴마크 회사로 미국에서도 상당한 시장 입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베스타스는 세계 최대의 풍력 터빈 제조업체 중 하나이며 북미 전역에 16,000개 이상의 터빈을 설치했습니다.
베스타스는 80개국 이상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145GW 이상의 풍력 발전 용량을 설치했습니다. 베스타스는 풍력 터빈 설계 분야의 최첨단 기술과 지속적인 혁신으로 유명하고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연구 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개발된 Vestas V150-4.2 MW 터빈은 향상된 에너지 생산과 비용을 절감해 줍니다.
베스타스는 글로벌 풍력 터빈 시장을 리딩 하는 회사로 광범위한 경험, 기술력, 강력한 시장 입지 덕분에 전 세계 풍력 에너지 프로젝트에서 선택을 많이 받는 회사입니다.
4. 브룩필드 리뉴어블 파트너스 Brookfield Renewable Partners – BEP)
- 시가총액: 110.03억 캐나다 달러
- 배당수익률: –
마지막 미국 풍력 관련주는 브룩필드 리뉴어블 파트너스 Brookfield Renewable Partners)입니다. 캐나다에 본사를 둔 브룩필드 리뉴어블 파트너스는 재생 에너지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서 수력, 풍력, 태양광 자산의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소유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7년 현재 회사는 200개 이상의 수력 발전소, 100개 이상의 풍력 발전소, 550개 이상의 태양광 발전소, 4개의 에너지 저장 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총 설치 용량은 약 16,400MW입니다.
브룩필드 리뉴어블 파트너스는 장기 전력 구매 계약(PPA)을 통해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유지하고 북미 지역에서의 중요한 활동을 포함하여 광범위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풍력 에너지에 상당한 투자를 하여 다양하고 강력한 재생 에너지 포트폴리오에 기여했습니다.
최근에는 2026년부터 2030년까지 미국과 유럽에 10.5GW 이상의 재생 에너지를 공급하기로 마이크로소프트와 획기적인 PPA를 체결했습니다. 이번 계약은 단일 기업과의 PPA로는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