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기별로 미국 주식 실적이 발표되는 어닝 시즌의 중요성과 미국 주식 실적 발표 사이트 보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닝 시즌 뜻
미국 주식 시장에서 어닝 시즌은 기업들이 분기별로 재무 성과를 공개하는 시기를 의미합니다. 어닝 시즌은 보통 각 분기가 끝난 후 첫 달의 중순부터 시작되어 한 달 정도 지속됩니다.
일반적인 어닝 시즌은 다음과 같습니다.
- 1분기: 4월 중순부터 5월 초까지
- 2분기: 7월 중순부터 8월 초까지
- 3분기: 10월 중순부터 11월 초까지
- 4분기: 1월 중순부터 2월 초까지
어닝 시즌 중요성
분기별로 실적을 발표하는 어닝 시즌이 주식 시장에서 왜 중요한 이벤트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투자자는 정보를 얻는 기회: 어닝 시즌은 기업들이 그들의 수익, 매출, 그리고 다른 중요한 재무 지표들을 공개하는 시기이므로 투자자들은 회사의 현재 상태와 미래 전망에 대한 주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정보들을 바탕으로 자신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시장 변동성 증가: 어닝 시즌 동안에 기업들이 예상치를 넘어서는 실적을 발표하거나 예상에 미치지 못하는 실적을 보고 하기 때문에 주식 시장 변동성이 증가합니다. 특히 실적이 기대에서 벗어난 기업의 주식의 변동성이 더욱 크게 나타납니다.
- 경제 상황 파악: 어닝 시즌은 넓게 보면 경제의 건강 상황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산업 군에 거쳐 전반적으로 기업들의 성과가 좋으면 경제 상황이 좋다고 볼 수 있고 부진한 기업이 많으면 경제 둔화나 침체의 신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어닝 시즌 관련 용어
- 어닝 서프라이즈: 기업이 발표한 분기별 또는 연간 실적이 시장 예상치를 상회하는 경우입니다. 어닝 서프라이즈가 발생하면 해당 기업의 주가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 대부분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어닝 쇼크: 기업의 실적이 시장 예상치를 크게 하회하는 경우입니다. 어닝 쇼크가 발생하면 그 기업의 주가는 주로 하락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미국 주식 실적 발표 사이트
실적 발표 날짜를 알 수 있는 유용한 미국 주식 실적 발표 사이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야후 파이낸스 캘린더
첫 번째로 추천하는 미국 주식 실적 발표 사이트는 미국 주식 관련하여 대표적인 사이트 중 하나인 야후 파이낸스 캘린더입니다. 마켓에서 캘린더 탭(Markets —> Calendar)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일정이 보입니다.
그리고 원하는 날짜의 Earnings을 누르면 해당 날짜의 실적을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야후 파이낸스의 장점은 실적 발표 일정뿐만 아니라 주가 정보, 예상치, 기업 뉴스 등 다양한 정보를 로그인 없이 무료로 볼 수 있는 점입니다.
2. 어닝스 위스퍼 트위터
두 번째로 추천하는 미국 주식 실적 발표 사이트는 어닝스 위스퍼 (Earnings Whispers)의 트위터 채널입니다. 어닝스 위스퍼 사이트에서 캘린더와 실적 등의 관련 데이터를 볼 수 있지만 이전 데이터는 유료로 진행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미국 주식 실적 발표를 일정만 보기에는 어닝스 위스퍼 트위터 채널을 추천합니다. 1주일 단위로 실적 발표 기업들을 보기 좋게 정리해 줍니다. 주식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어닝스 위스퍼에서 제공하는 일정표를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3. 인베스팅 닷컴
마지막으로 추천하는 미국 주식 실적 발표 사이트는 인베스팅 닷컴입니다. 국내 및 해외 주식 정보가 모두 있고 한글이 지원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사이트입니다. 인베스팅 닷컴 앱의 캘린더 기능이 실적 발표를 체크하기 편리합니다.
탐색 탭에 가면 경제, 실적, IPO로 분류해서 일정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오른쪽 상단의 모두 보기를 누르면 해당 분류 관련 리스트를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주식 관련을 정리해 놓아서 미국 주식만 보고 싶으면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캘린더 옆의 필터를 눌러 맞춤식 →미국을 선택합니다. 실적 발표 알림 설정을 할 수 있어 잊지 않고 체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분기별로 미국 주식 실적이 발표되는 어닝 시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닝 시즌 이후에 주가의 변동성이 있으니 미국 주식 실적 발표 사이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주식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